[애착의 개념] 영아의 애착발달(원숭이 실험)

홈 > 레포트 > 최신등록
최신등록

[애착의 개념] 영아의 애착발달(원숭이 실험)

최고관리자 0 7
[애착의 개념] 영아의 애착발달(원숭이 실험)
file_hwp.gif[애착의 개념] 영아의 애착발달(원숭.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3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자료제목 : [애착의 개념] 영아의 애착발달(원숭이 실험)

[애착의 개념] 영아의 애착발달(원숭이 실험) 레포트 자료입니다.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애착의 개념] 영아의 애착발달(원숭이 실험) >
[애착의 개념] 영아의 애착발달(원숭이 실험)

애착은 영아와 주 양육자 간의 친밀하고 강한 정서적인 유대관계로서, 영아는 부모와 같은 양육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이 돌봄을 받을 존재인지 혹은 자신을 돌봐줄 것인지에 대한 기대를 형성하게 된다. 영아는 애착 대상이 없을 때는 애착대상을 찾으며 그의 주의를 끌려고 하고, 애착대상과의 분리 시 당황하고 불안해한다. 애착은 생후 6-8개월 정도에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영아 애착에 대한 이론은 여러 가지가 있다. 먼저, 정신분석 이론에서는 성 에너지가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라 신체의 어느 한 부분에 집중되며, 생후 1년 동안 쾌락의 주요한 부분은 입이 되는데, 영아는 음식에 대한 욕구를 갖게 되고, 이러한 욕구를 만족시켜 주는 사람에게 애착을 형성하게 된다. 즉, 이 단계에서 영아는 자신의 배고픔을 만족시켜 주는 물체나 사람에 대해 애착을 형성하게 된다. 이때 어머니는 대부분 영아를 먹여주게 되며, 따라서 영아가 애착을 형성하는 최초의 사람은 보통 어머니이다. Freud에 의하면, 아동은 사회적 환경, 특히 자신을 돌봐주는 사람들과의 초기 상호작용을 통해 이후 인성 및 사회성 발달의 유형이 결정된다. 어머니에 대한 애착은 아동이 훗날의 발달단계들을 통해 나아갈 때 아동의 인성 형성에 중추적 역할을 한다. 따라서 성인의 경우, 이 시기에 어머니와 가켰던 관계는 모든 애정관계의 원형이 된다.
Bowlby(1989)의 동물행동학 이론에 의하면, 영아와 양육자 간의 애정적 유대는 생물학적 기초를 가지며, 이는 진화론적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즉, 약자는 강자 가까이에 머무르고자 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는데, 부모로부터 분리된 아동은 그렇지 못한 환경 때문에 불안해하고 심리적으로 위축된다. Bowlby에 따르면, 양육자와 영아 간의 애착은 영아의 생존을 위해 가장 중요하다. 예를 들면, 시설에 보호된 영아들을 관찰한 Spitz(1945)에 의하면, 영아들은 기저귀를 갈아주고 잘 먹여주는 등 신체적으로는 양호한 보살핌을 받았으나, 양육자가 영아들을 먹일 때나 재울 때 애정적인 스킨십을 받지 못하거나, 양육자와 영아 간 애정적인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것은 애착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결정적인 결함이 될 수 있다. 이처럼 영아를 안아주거나 만져주지 않는 극단적인 상황에서, 영아는 제대로 발달하지 못하고 병에 걸리거나 심지어 죽음에 이르기도 하였다.
한편 영아가 애착을 형성하는 근거에 대한 동물행동학적 증거는 매우 흥미롭다. Harlow(1969)가 아기 원숭이들을 대상으로 하여 실시한 실험결과는 Freud의 정신분석 이론과 Bowlby의 진화론적 설명을 비교해 볼 수 있는 흥미로운 연구이다. 즉 Harlow는 생후7일 된 아기 원숭이를 어미 원숭이로부터 분리한 후 아기 원숭이들의 행동을 관찰하였다. 실험실 상황으로 두 마리의 어미 원숭이

... 이하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0 Comments
 
제목
Categ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