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시간표집법으로 관찰하여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정의와 선정 근거, 목적, 관찰기록지 작성, 시사점을 제시하시오 (유아교육평가 )

홈 > 레포트 > 최근다운베스트
최근다운베스트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시간표집법으로 관찰하여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정의와 선정 근거, 목적, 관찰기록지 작성, 시사점을 제시…

최고관리자 0 5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시간표집법으로 관찰하여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정의와 선정 근거, 목적, 관찰기록지 작성, 시사점을 제시하시오 (유아교육평가 )
file_hwp.gif시간표집법1.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6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A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Ⅰ. 서 론
Ⅱ. 본 론
1. 관찰할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정의와 선정 근거
2. 관찰하는 이유와 목적
3. 관찰기록지 작성 및 관찰실시
4. 관찰과정과 방법
5. 관찰행동의 해석
Ⅲ. 결론과 시사점
참고문헌

Ⅱ. 본 론
1. 관찰할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정의와 선정 근거
유아원에 온 혁재(가명)는 만4살인데 유아원 친구들을 잘 때리고 못살게 구는 일이 많아져 주위 친구들이 혁재만 보면 피하고 가까이 하지 않으려는 현상이 자꾸 생기게 되었다.
그러다 보니 3개월 전 유아원에 처음 오게 된 혁재라는 아이는 모든 교사들로부터 “가장 공격적인 아이”라는 말을 듣게 되었다. 혁재는 너무 쉽게 순식간에 화를 내며, 화나게 한 유아에게 스스로를 억제하지 못해 과격한 행동으로 공격한다. 그는 한 가지 방법으로 다른 유아를 아프게 하고 공격하는 게 아니라 그가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다 동원해서 아프게 한다. 그는 때리고 물고 머리를 잡아당기고 주먹으로 치고 밀치고 콕콕 찌르고 밀어 엎어뜨리고 유아들을 뛰어넘기도 한다. 처음부터 교실의 모든 유아들은 혁재를 좋아하지 않았다. 자유활동 시간에는 그는 늘 혼자서 놀이활동을 한다. 아무도 혁재의 주위에 가려고 하지 않는다. 그래서 필자는 혁재가 왜 친구를 괴롭히는가 1시간동안 유심히 지켜보기로 하였다. 혁재의 폭력성이 왜 나타나는가를 정확히 알아보기 위하여 시간표집법을 이용하기로 하였다.
시간표집법1-5315_01_.jpg시간표집법1-5315_02_.jpg시간표집법1-5315_03_.jpg시간표집법1-5315_04_.jpg시간표집법1-5315_05_.jpg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0 Comments
 
제목